헬마입니다.

베타2에서 도움말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. MS 애들은 개발툴이 버전업할 때마다 도움말도 버전업하네요.

이제 도움말을 웹으로 파일을 받아서 업데이트 시키는 방식으로 변경되는 것 같습니다. 웹에서 받을 때 자신이 원하는 항목만 내려받을 수 있네요.

또한, 도움말이 일종의 미니 웹 서버를 구동시키고 거기서 웹을 돌리는 형식으로 되었습니다. 마치 웹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F5를 누르면 전용 웹 서버가 디버깅할 웹 프로젝트를 띄워주는 것 처럼요.

먼저 2010을 설치하고 도움말 메뉴의 Manage help Settings 를 누릅니다.



아래의 도움말 설정과정을 거치지않고 맨 위의 Visual Studio Documentation 을 눌러봐야 도움말 설정하라는 웹페이지만 하나 덜렁뜹니다...


뭔가 메뉴가 간단합니다. 더 이상 뭘 할것도 없어보이죠. 아래는 각각을 눌렀을때 나타나는 화면에 대한 설명입니다.  먼저 첫번째를 누릅니다.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.


여기서 당연히 우리는 도움말을 내려받아서 사용할 것이니 "I want to use offline help" 를 선택해야겠지요. 밑에는 도움말을 내려받은 장소입니다. 나중에 내려받을 때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도 변경하게 해주면 좋으련만...

이미 있는 도움말이 업데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. 처음에 웹에서 내려받고 이걸로 업데이트를 검색하고보니 업데이트할 것이 엄청나게 나타나더군요.. 머냐.. 한번에 받지.. 이게 온라인겜이냐 차근차근 업데이트하게..

웹에서 도움말을 내려받는 화면입니다. 이런식으로 원하는 것만 Add 링크를 눌러 선택한 후 Update 를 누르면 웹에서 자신의 디스크로 도움말을 내려받습니다. 다 받고보면 DVD로 MSDN 설치한거나 그 용량이 그용량입니다. ㄷㄷ 2.7기가 쯤 되는군요.

Update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간단한 화면으로 현재 내려받는 중이라고 알려줍니다. 용량도 뭣도 정보가 하나도 없죠...
좀 친절해지면 좋으련만.. 하다못해 예상시간이라도 있으면 좋겠네요. 새벽에 하염없이 기다렸습니다. ㅠㅠ

이 화면은 디스크에 이미 받아놓은 도움말들을 내려받지 않고 추가하는 기능입니다. 도움말을 여러번 반복적으로 설치하는 문제를 이런식으로 해결하려나보네요. 과연 이것이 좋은것인지 좀 더 두고봐야겠습니다.

용량만 많이 차지하는 특정 도움말 부분을 이곳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. 항목별로 삭제가 가능하니 그 점은 매우 마음에 듭니다.


위 화면은 설정이 끝난 후의 도움말 입니다.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작동해있으면 주소가 127.0.0.1로 시작하는 것에 유의해보세요 ^^
아직은 제작중인 도움말이라 그런지 영 어색하고 그렇네요. 이전 도움말이 차라리 아직은 훨씬 더 쓰기 편한 것 같습니다.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  1. 양군 2009.10.21 09:05 Address Modify/Delete Reply

    오우~~ 좋은 글 입니다.

    덕분에 MSDN 설치하고 있습니다.

    그나저나 VS 2010 Bete2 실행 도중 멈춰버리는 현상이 주로 일어나는데 이건 왜 그럴까요?

    WPF 4.0 맛 보려고 이래저래 조작하다 보니 멈춰버리더라구요.

    내가 뭘 잘못 했나??